갤럭시 S9 루팅 방법 (SM-G960N/G965N)

2019. 7. 14. 20:51루팅 & 펌웨어/루팅자료실

 

안녕하세요.

 

갤럭시 S9, S9+ 루팅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폰의 민감한 부분을 건드리는 것이므로 모든 과정을 신중하게 따라오셔야 합니다.

 

갤럭시 S9 루팅

 

안드로이드 9.0 파이 버전으로 내용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루팅은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합니다.
1. 데이터 백업

2. USB 디버깅 활성화

3. OEM 언락

4. TWRP 설치

5. 루팅

 

1. 데이터 백업

 

폰에 있는 사진 또는 음악 등등 중요한 자료들을 컴퓨터나 클라우드에 백업하세요! 

 

 

2. USB 디버깅 활성화

 

 

첫 번째로 해야 할 것은 개발자 옵션에서 USB 디버깅과 OEM 언락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 개발자 옵션을 찾을 수 없다면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탭에 들어가 빌드번호를 연타해서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하세요.

 

 

3. OEM 언락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 OEM 잠금 해제를 터치해 주면 됩니다.

 

만약 OEM 잠금 해제 옵션이 보이지 않는다면? 

 

지금을 기준으로 7일을 기다리시면 옵션이 생길겁니다. 

 

만약에 폰에서 공장 초기화(휴대폰 초기화)를 해야 한다고 하면?

 

하셔도 무방하지만 초기화 진행 중 폰이 재부팅하는 것을 막으셔야 합니다. 초기화를 진행하고 폰이 재부팅되면 바로 볼륨 다운 + 빅스비 + 파워 버튼을 5초 정도 경고 화면이 보일 때까지 눌러야 합니다. 

만약 이렇게 하지 않으면 7일동안 다시 기다리시게 될 겁니다.

 

 

이제 TWRP(커스텀 리커버리)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TWRP를 설치해야 루팅을 위한 매지스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4. TWRP 설치

 

아래에 첨부된 링크로 들어가 TWRP를 받아주시면 됩니다. 이 때, 확장자에 주의하셔야 하는데 확장자는 img.tar 입니다.

 

 

 S9 TWRP
 S9+ TWRP

 

 

TWRP 파일을 다운 받으셨다면 컴퓨터에 잘 옮겨 놓으시고, 아래 첨부된 링크에서 오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어주세요. (최신 버전을 사용하세요)

 

 

 Samsung Odin.zip

 

 

 

 

 

오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PDA(AP) 버튼을 눌러 방금 받은 TWRP 파일을 선택해주세요. 이제, 컴퓨터는 준비가 완료 되었으니 폰을 준비할 차례입니다!

 

S9 전원을 꺼주시고 볼륨 다운 + 빅스비 + 전원버튼을 동시에 경고 화면이 뜰 때까지 5초간 눌러 다운로드 모드을 켜 주세요. 

그 다음, 폰을 컴퓨터에 연결하세요. 성공적으로 연결되면 위 사진의 맨 위 빨간 사각형 부분처럼 폰이 추가됩니다.

 

폰이 추가된 것을 확인하셨다면 Start 버튼을 눌러주시고, 폰이 재부팅하면(화면이 검해지면) 바로 볼륨 업 + 빅스비 + 전원버튼을 5초간 누르세요. (한번에 성공하셔야 합니다. 만약 실패하면 순정펌웨어를 설치하고 다시 7일이나 기다리셔야 해요)

 

 

 

 

제대로 따라 오셨다면 TWRP가 뜰 겁니다. 

 

Allow for system modification 이라고 뜰텐데,  스와이프 하지 마시고 그냥 Keep Read Only 선택하세요. 

 

 

 

 

TWRP가 켜졌다면 위와 같은 메뉴들이 보일 겁니다. 

 

Wipe -> Format Data 누른 뒤 yes 를 눌러 폰을 완전히 초기화 해 주세요. 그 다음 Reboot -> Recovery를 누르고 TWRP 가 다시 재부팅되면 1) Keep Read Only를 선택하세요.

 

 

이제 루팅을 거의 성공한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이제 루팅을 진행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루팅 파일을 설치하기 위해 폰의 다양한 잠금, 보안을 해제하는 작업입니다.

 

1. TWRP에 진입한 상태에서 아래 파일들을 받아 폰에 옮겨주세요.

No Verify Encrypt zip: https://www.datafilehost.com/d/5ef81dd8

RMM-State Bypass Mesa zip: https://www.datafilehost.com/d/1c57fb6a

Magisk 16.3 modified zip: https://www.datafilehost.com/d/de3b6f5a

Samsung Antiroot removal zip: https://www.datafilehost.com/d/61ada8c2

 

2. TWRP 에서 Install -> No Verify Encrypt.zip 을 설치하세요. 그리고 Advanced -> Reboot -> Recovery 눌러서 TWRP 재부팅 해주세요.

3. Install -> RMM State Bypass.zip 설치해주세요. (TWRP 재부팅은 안하셔도 됩니다)

 

 

2019/07/14 업데이트.

 

루팅에 필요한 여러 파일들이 하나로 통합되어 더 간단하게 루팅할 수 있습니다. (AROMA) 

 

1. OEM Issue Fix zip 파일 다운로드 (Script from BlackMesa123)

http://kgez.tistory.com/#search:G965_PIE_Root_for_OEM_issue_devices_V5 

2. 파일을 폰에 옮겨주세요.

3. TWRP Install 탭에서 다운받은 Oem Issue Fix 파일을 선택하고 설치하세요.4. 설치 창이 뜨면 Patch for OEM issue 를 선택하세요.5. Next를 눌러 설치를 진행하세요.6. 설치가 끝나면 재부팅하시고, 앱 서랍에 Magisk Manager 앱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만약 질문이나 문제가 있으시다면 아래 커뮤니티로 문의하세요!

 

 루팅하자 그룹

 

 

 

Source: https://highonandroid.com/android-smartphones/how-to-root-galaxy-s9-or-s9-plus-exynos-supers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