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팅 장점 8 가지와 단점 (루팅하면 할 수 있는것)

2020. 3. 20. 11:19애프터루팅/이것만은꼭

 

 

오늘은 루팅 후 하실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루팅을 왜 하려는 걸까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겠죠. 휴대폰을 마음대로 바꾸기 위해, 또는 여러가지 루팅 권한을 필요로 하는 도구들을 사용하기 위함일 겁니다.

 

한 마디로 정리하면, 루팅을 하면 루트 권한(시스템 접근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루팅 후 할 수 있는것

 

Lineage Os

 

1. 커스텀롬 설치 :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Android 운영체제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지원이 종료된 갤럭시 S3에 안드로이드 9.0 pie 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cellularnews

 

2. 루트 권한이 필요한 앱들 사용: 시스템 수정 관련된 앱들을 설치해 안드로이드를 마음대로 수정할 수 있게 되며, 기존에 사용할 수 없던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사용하게 될수 있습니다. (https://bit.ly/2wmxdzV)

 

'애프터루팅/루팅필수앱' 카테고리의 글 목록

안드로이드 게임, 유틸, 루팅, IT, 펌웨어, 배경화면 다운로드

kgezzang.tistory.com

 

 

www.maketecheasier.com

 

3. 기본 설치 앱(통신사 관련 앱) 삭제: 휴대폰 구매시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앱(U+, KT 맴버쉽, 삼성 헬스, 지메일 등)을 삭제할 수 있게 됩니다.

 

 

 

 

4. 안드로이드 애드 블록 설치: 애드 블록은 컴퓨터 웹브라우저에서는 간단하게 작동하지만 스마트폰에서 애드 블록 기능을 사용하려면 루트 권한이 필요합니다.

 

 

 

wp.com

 

5. 용량 늘리기: 기본 내장 메모리가 적어 앱을 더 이상 설치할 수 없을 때, 외장 메모리(Sd card)로 앱을 그대로 이동시켜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link2sd)

 

 

 

 

6.  배터리, 성능 향상: Magisk의 모듈, Greenify로 시스템 차원의 더욱 근본적인 배터리 성능 향상이 가능합니다. 또한 FDE.AI 라는 어플을 통해 내 스마트폰에 AI를 설치하여 커널,성능,배터리를 실시간으로 최적화할 수도 있습니다.

 

 

wp.com

 

7. 시스템 파일 접근: 말 그대로 시스템 파일을 보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Build.prop 파일로 기기 모델명을 바꿀 수도 있고, 잊어버린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알아낼 수도 있습니다.

 

 

 

hp.com

 

8. CPU 트윅: CPU 오버클럭을 통해 게임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Q. 루팅을 하면 금융 어플(뱅킹 앱) 사용 못하지 않나요?

A: 이전까지는 그랬는데, Magisk Hide 기능과 헬조선 Magisk(arter97)을 통한 우회가 가능해져 대부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루팅의 단점

 

삼성페이, LG 페이 등 사용 불가

A/S 서비스에 제한이 있을 수 있음

OTA(자동 펌웨어) 업데이트가 제한됨

 

 

요약: 루팅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휴대폰의 장점(잠재력)을 100%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삼성 페이 등, KNOX 기반 앱들은 사용이 불가하고 스마트폰 자동 업데이트가 안될 수 있다.

 

 

혹시 위에 목록 중 질문이 있으시다면 아래 그룹에 올려주세요.

 

 페이스북 루팅그룹